본문 바로가기

오늘이라는 여행

후쿠오카 여행 첫째날, 하카타와 텐진 지역 탐방하기

728x90

후쿠오카 여행 첫째 날 오후, 주변 탐색을 시작합니다. 하카타역부터 텐진역 사이를 도보로 이동합니다. 

- 하카타역

- 캐널시티 하카타 분수쇼

- 나카스 포장마차거리

- 구 후쿠오카현 공회당 귀빈관

 

 

1. 캐널시티:
1 Chome-2 Sumiyoshi, Hakata Ward, Fukuoka, 812-0018 일본

하카타 캐널시티는 1996년 4월 20일에 개장한 복합 시설로, 쇼핑몰, 영화관, 극장, 어뮤즈먼트 시설, 호텔, 쇼룸, 오피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캐널시티의 중앙에는 약 180m 길이의 곡선 형태의 운하가 흐르고, 매 시간마다 다이내믹한 분수쇼가 열리는 곳입니다. 분수 주변 스테이지에서는 매일 다양한 퍼포먼스와 이벤트가 열립니다. 캐널시티의 콘셉트는 "도시의 극장"입니다. 이 공간에서 건물이나 기능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휴식을 취하며 각자의 이야기와 스토리를 만들어가라는 취지인듯합니다.

 

캐널시티 분수쇼, Canal Aqua Panorama

캐널 아쿠아 파노라마(Canal Aqua Panorama)는 일본에서 가장 큰 종합 엔터테인먼트 시설 중 하나로, 음악과 함께 춤추는 분수쇼 및 3D 홀로그램 쇼를 비롯하여 빛과 소리의 복합적인 효과를 갖춘 스펙터클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매 시간마다 진행된다는 아름다운 분수와 뮤지컬, 라이트 쇼가 결합된 퍼포먼스에 기대가 큽니다. 

먼저, 분수쇼의 시간과 위치를 확인합니다. 저는 3시에 예정된 분수쇼를 보기위해 지하 1층으로 내려갑니다. 중앙의 Sun Plaza Stage의  분수 근처로 이동하여 최대한 좋은 시야를 확보한 의자에 앉습니다. 운이 좋게도 방문한 날은 평일 오후여서 인파가 많지 않아서 조용하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분수쇼는 감탄할 시간도 없이 한곡으로 끝나서 많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주말이나 저녁 시간에 방문하여 분수쇼를 보시는 것입니다. 

캐널시티 플로어 맵 : 분수쇼

 

퍼블릭 아트

캐널시티는 퍼블릭 아트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티스트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작품인 "Fuku/Luck, Fuku=Luck, Matrix"가 크리스털 캐니언 남측 유리벽면에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작품은 총 180개의 TV 모니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백남준의 대표작 중 하나로, 일본에서는 최대 규모의 작품입니다. 

 

 

2. 구 후쿠호카현 공회당 귀빈관

캐널시티에서 분수쑈를 보고 나서 나카스 포장마차거리를 따라 이동합니다. 한낮의 거리는 밤의 야타이와는 너무 대조적으로 조용하고 여유롭습니다.  후쿠오카 만남의 다리를 지나다 보면 1900년대에 지어진 서양식 건물인 '구 후쿠오카현 공회당 귀빈관'이 눈에 띕니다.

 

1910년(메이지 10년) 텐진 일대에서 개최된 제13회 규슈, 오키나와 8개의 현 연합 공진회(박람회)를 찾은 내빈들의 숙박과 접객을 위한 공회당으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얼마 남아있지 않은 메이지 시대의 목조 공공 건축물로서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부 공간이 일반에 공개되고 있습니다. [출처: 후쿠오카현 공회당 귀빈관 안내판]

구 후쿠오카현 공회당 귀빈관

 

3.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 축제(博多祇園山笠 Hakata Gion Yamakasa Festival)
1-41 Kamikawabata-machi, Hakata-ku, Fukuoka-shi, Fukuoka-ken

12번 카자리 야마카사

후쿠오카 하카타역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역 앞에 세워진 형형색색의 커다란 인형을 실은 가마였습니다. 하카타역뿐만 아니라 캐널시티 분수대, 카와바타 상점가, 구시다 신사 등 여러 장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가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화려한 전시용 가마는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 축제를 알리는 '카자리야마카사'라고 합니다. 실제 경주에 참가하는 가마는 '카키야마카사'라고 불립니다.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 축제는 780년이 넘는 후쿠오카시의 대표적인 축제입니다. '야마카사'는 일본어로 '배'를 뜻합니다. 이 축제에서는 전통적인 모양의 14개의 큰 나무 배들이 전통 제법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10m가 넘는 야마카사 나무배 위에는 대부분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인형과 모형들이 있습니다. 전체 무게가 1톤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 배들의 관리와 보관 등 모든 것이 주변 주민들의 지원으로 이루어집니다. 

 

매년 7월 1일에서 15일까지 진행되는 축제기간동안 야마카사가 전시되고, 다양한 이벤트가 열립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오이야마(追い山)'입니다. 샅바차림의 전통복장을 입은 사람들이 야마쿠사를 매고 새벽 4:59에 달려 나갑니다. 구시다 신사를 출발하여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에서 끝난다고 합니다.

 

'오이야마' 메인경주 외에도 '오이야마나라시', '집단 야마미세'도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오이야마나라시'는 7월 12일 오후3:59에 시작하며, '오이야마'의 길이만 단축한 리허설과 같습니다. '집단 야마미세(集団山見せ)' 또는 '슈단 야마미세'는 7월 13일 15:30분에 진행됩니다. 경주에 참가할 모든 야마카사를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걱정했던 비가 내립니다.  아쉬운 후쿠오카 맛보기 탐험을 접고 숙소로 향합니다. 돌아가는 길에 미스터 도넛에 들려 가장 덜 달은 올드패션 도넛을 사서 베어뭅니다. 행복은 역시 먹는데서 나옵니다. 재미있는 것은 미스터 도넛이 원래는 미국 메사츄세츠주 보스턴시에서 창업한 브랜드이지만 지금은 미국에선 거의 사라지고 일본브랜드화 됐다는 것입니다. 

 

후쿠오카 첫날 저녁은 편의점 LAWSON 순례를 합니다. 우유 1리터와 바나나 한송이, 미스터 도넛으로 저녁을 해결합니다. 후쿠오카의 첫째 날을 성공적으로 마칩니다.

 

참고로 텐진 지하상점가 안내지도를 첨부합니다. 

텐진guide_map_k.pdf
5.61MB